평신도신문
기사
남선교회전국연합회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기사

제 목 <629호 人터뷰> 제100회 총회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 김철모 장로
“건강한 총회 위해 꼭 필요한 사업”
 
김철모 장로 복사.jpg
 
“지원하는 교회와 지원받는 교회가 경제적, 선교적, 목회적 차원의 교류를 활성화하여 건강하게 동반성장하기를 소망합니다.”
 
총회 동반성장위원회는 특별위원회로 장로부총회장이 위원장을 맡아왔다. 그러나 금회기는 장로부총회장이 공석으로 남게 됐고, 총회장 채영남 목사는 고심 끝에 98회 부총회장을 역임한 김철모 장로(동신교회)를 위원장으로 임명했다.
 
김 장로는 98회 총회에서 동반성장위원회 전신인 교회자립위원회의 위원장을 맡아 다양한 정책을 실행해 총대들로부터 좋은 평을 얻은바 있다.
 
특히, 위원회의 현 명칭도 ‘교회자립위원회’보다는 지원하는 교회나 지원받는 교회가 동반성장한다는 취지를 살려 ‘동반성장위원회’로 제99회 총회에서 변경을 허락받는데 주요 역할을 했다.
 
김 장로는 “변화하는 시대적 상황에 부응할 수 있는 동반성장 정책을 실시해 대형교회나 소형교회나 모두 동반성장을 통한 건강한 교회 육성에 중점을 두어 더욱 어려워지는 선교 현장에 대응 할 수 있는 선제적 정책을 수립해서 실시할 필요성을 느꼈다”고 당시 위원회의 명칭변경을 청원하게 된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그는 “콩나물시루에 물을 부으면 다 빠져나가지만, 콩나물은 잘 자라게 된다. 우리가 생각할 때 이 사업은 계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사업을 시행한지 10년 정도 흘러서 조금은 느슨해진 경향이 있다. 마음을 다잡고 다시 새롭게 하여 아름다운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야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위원회는 내달 14일 서울지역을 시작으로 5개 권역에서 자립대상교회 목회자 선교대회를 개최한다.
 
김 장로는 “금번 선교대회는 자립대상교회의 목회자들의 낮아진 영성을 회복하고 자존감을 세우는 등 실질적인 위로와 도움이 되는데 초점을 맞췄다”면서 “많은 분들이 참석해 자립화에 성공한 교회들의 사례를 통해 힘을 얻고 부르심의 소명을 회복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희망했다.
 
끝으로 김 장로는 제100회 총회의 장로부총회장이 공석이 된데 대한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그는 “목사나 장로가 부총회장에 단독으로 추대되면 박수로 격려해줄 수 있는 분위기가 되었으면 한다. 이들이 출마하기까지 교회의 당회나 노회에서 검증을 받아 추천된 분들이기 때문이다”고 역설하면서 “총회 내에서 아직도 장로부총회장의 역할이 명확하게 자리잡지 못하고 있다. 임기를 마치고 각 부서에 배치되더라도 부총회장을 지냈는데 회계나 실행위원을 맡기도 난감하다. 부총회장을 지내면서 총회 보는 시야가 넓어졌다. 이러한 인재를 은퇴이전까지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었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김길형 기자 kgh586@hanmail.net>

댓글쓰기